Untitled Document
 







피부의 모공 안쪽에는 일종의 기름샘인 피지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드름은 이 피지선에 생기는 피부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데 가장 중요한 과정은 피지선의 입구가 막히는 것입니다. 남성 호르몬과 피지, 그리고 화장품과 같은 것들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입구가 막히면 안에서는 피지가 만들어지는데 만들어진 피지는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피지선이 점차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 이것을 면포라고 부릅니다.



  여드름균은 산소를 싫어하고 기름기를 좋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기름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피지선으로 모이게 됩니다. 여드름균은 면포 안에서 순한 기름기를 분해해 자극성이 있는 물질로 만들어 놓으며, 피부에서는 이 여드름균을 없애려고 염증 세포들이 몰려들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여드름균을 없애기 위해 염증 세포들이 모이게 되어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이 벌겋고 부푼 상태가 됩니다. 피지선에서는 막힌 상태로 피지가 만들어지고 주위에는 염증이 있어 살이 약해져 있으므로 어느 순간에 염증이 있는 면포가 터집니다. 그러면 여드름균과 자극성 물질들이 피부속으로 나오게 되어 염증이 아주 심하게 되며, 밖에서 보면 여드름이 더 커지고 아프거나 가려운 증상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며 고름집으로 변하게 됩니다.